Ⅱ. 엘렌 G. 화잇은 누구인가?" C. "약한 자 중에 가장 약한 자" : 하나님의 세 번째 선택
글씨크기
본문
C. "약한 자 중에 가장 약한 자" : 하나님의 세 번째 선택
제임스 화잇(James White)과 결혼하기 전, 엘렌 굴드 하몬(Ellen Gould Harmon)은 매사추세츠의 돌체스터(현재는 보스톤의 일부)에서 한 석판 기술공인 재림신자 오티스 니콜즈(Otis Nichols)의 집에서 약 8개월 동안 거주하였다. 니콜즈 가족은 엘렌이 집을 멀리 떠나 자기들과 함께 체류하는 동안 자기 집처럼 사용토록 이 여인에게 편의를 보아주어 거기서 체류하는 중 엘렌은 증언을 한 바 있었다. 세 사람(사르젠트, 로빈스, 프렌츠)은 그녀의 몽환과도 같은 계시(vision)가 단순히 그 여인의 약혼자인 제임스 화잇에게서 최면받은 소산물이라고 취급해 버렸다. 그들은 그 여인이 제임스 화잇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이상을 볼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1845년(제임스 화잇의 부재 중에) 엘렌이 그의 자매 사라(Sarah)와 함께 니콜즈 집에 있는데, 사르젠트(Sargent)와 로빈스(Robins)가 니콜즈 집에 잠깐 들렀다. 니콜즈가 그들을 맞이하여 엘렌 하몬과 만나게 하였다. 그들이 엘렌을 이전에 만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 여인의 경험의 본질과 근원을 자기들 나름대로 판단하였다. 갑자기 그들은 보스톤에서의 급한 약속을 기억해 내고는 다가오는 일요일 보스톤에서 매 주마다 예배를 드리는 관행이 있는 밀러주의자의 한 신도 집에서 보자고 제안하였다. 니콜즈는 결판을 내기 위해 하몬양을 거기로 동행할 것을 약속했다.
토요일 저녁에 엘렌이 한 이상을 보고는 니콜즈에게 보스톤에서 북쪽으로 6마일 떨어진 곳으로 가는 대신에 남쪽으로 7마일 떨어진 랜돌프로 가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니콜즈는 랜돌프로 가는 것을 반대하였다. 엘렌과 니콜즈는 팽팽하게 맞섰다. 엘렌은 확고했고 그들이 다이어(Thayer)가정으로 가면 왜 일정을 변경해야만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천사가 말해 주었다고 하였다. 그들이 도착하고 보니 이미 그곳에 사르젠트와 로빈스가 와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사르젠트와 로빈스는 그 날 보스톤으로 가서 만나기로 했던 하몬과의 만남을 피할 양으로 애써 남쪽으로 간 것이었다.
오후 1시 직후에 엘렌 하몬은 계시에 빠져 들어가 그 상태로 오후 5시까지 계속되었다. 이것은 그 여인이 거의 2000번의 예언적 꿈과 이상을 본 것 중 가장 긴 것에 속한다.
엘렌이 이상을 보는 동안 숨을 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비스럽게 말할 수 있었고, 그것도 오히려 더 크게 말하는 것이었다. 사르젠트와 로빈스는 믿을 수 없다는 듯이 큰소리로 찬송하고 기도함으로써, 그 여인의 목소리를 침묵시키고자 시도하였지만 오히려 그들의 목소리는 곧 쉬게 되어 이내 침묵하였다.
엘렌은 이상을 보는 동안 다이어씨의 “무겁고 큰 4절판 가족 성경”을 왼손으로 머리 위로 높이 치켜올리고 오른손으로 성경페이지를 넘겨가면서 성경 구절을 가리키며 사르젠트와 로빈스의 가르침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성경절을 지적하며 드러내었다. 니콜즈는 의자 위에 올라서서 엘렌이 가리키는 대로 성경구절을 정확하게 인용하는 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엘렌이 가리키는 것들은 참으로 정확한 성경 구절들이었다.Arthur W. Spalding, Origin and History of Seventh-day Adventists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61), vol. 1, pp. 138-141.
어떻게 엘렌이 그런 놀라운 일을 수행할 수 있었는가? 이 여인은 도대체 누구이며, 그의 역할은 무엇이란 말인가?
엘렌 G. 화잇은 국민학교 3학년 정규교육도 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여인은 사망시에 2천 5백만 단어들로 쓰여진 10만 페이지의 수기원고를 남겼다. 그녀의 가장 많이 번역된 책 정로의 계단은 현재 117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문학 역사상 가장 많은 번역을 남긴 4번째 저술가가 되었고, 여류 저술가로는 단연 으뜸이며, 미국의 남녀 작가 중 번역된 수로는 최다 번역 저술가에 속하였다.
남편 제임스 화잇과(James White), 은퇴한 선장 죠셉 베이츠(Joseph Bates)와 함께 재림교회의 공동설립자중 한 사람인 화잇 여사는 1827년 11월 26일 메인주 골햄 촌락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와 쌍둥이 언니 엘리자베스는 농부인 아버지 로버트 하몬과 어머니 유니스 사이에서 7, 8번째 자녀로 태어났다.
엘렌이 아주 어린 시절에 하몬의 가정은 포틀랜드 시에서 동쪽으로 12마일 떨어진 곳으로 이사하여 모자 만드는 일에 종사하였다. 엘렌은 쾌활하고 활동적인 아이였다. 브랙켓가(Brackett Street) 에 있는 초등공립학교 3학년인 9살 때 화가 난 같은 반 한 친구가 던진 돌에 맞아 상처를 입었다. 그로 인해 엘렌의 코가 부러져 평생토록 변형된 얼굴모습이 그 여인을 괴롭혔으며, 그 충격으로 또한 고통받았다. 그때 엘렌은 3주 동안이나 혼수상태로 누워 있었다.
그 사고 후 이 소녀는 코로 숨을 쉴 수가 없었고, 건강은 형편없이 나빠졌다. 이 소녀는 신경과민으로 손으로 펜을 잡고 글씨조차도 제대로 쓸 수 없었다. 그 결과 이 소녀의 정규 교육은 중단되곤 하였다. 이 소녀가 12살 되었을 때 교육에 대한 마지막 짧은 시도를 해보았지만 건강 때문에 또 다시 그만두었다. 어떤 이들은 이 여인이 십대를 넘기지 못하고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의사들까지도 회복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하였다.
하몬 가정은 파인가(Pine Street)에 있는 감리교회에 다녔고 엘렌의 아버지 로버트는 그 교회에서 집사로 시무 하였다. 1840년 3월 하몬 가정은 순회 설교자인 윌리엄 밀러로부터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관한 설교를 듣게 되었다. 밀러는 예수님의 재림이 1843년과 1844년 사이에 있을 것이라는 그의 확신도 설교하였다. 엘렌은 예수님께 마음을 바친 후, 1842년 6월 26일 카스코만(Casco Bay) 근처에서 거행된 침례식 때 침례를 받았다. 같은 날 엘렌은 감리교회에 입교했다.
농부에서 설교자로 변한 침례교인 밀러는 1816년 그의 회심 후에 성경의 예언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시간 예언에 관한 해석(특별히 단 8:14)결과로 그는 1843년과 1844년 사이에 예수께서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는 1831년에 자기의 이 견해를 설교하기 시작했고, 1840년대 초에 이르러서는 뉴잉글랜드(New England)에서 미시시피(Mississipi)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으로 불어난 군중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감리교회는 밀러주의 운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1843년 9월에 하몬 가정을 출교시켰다. 젊은 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엘렌은 자기의 친구의 회심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였다. 자신의 건강이 좀 괜찮으면 엘렌은 언니가 스타킹을 뜨는 동안 모자를 만드는 아버지 일을 도와 드렸다. 또한 그들은 재림에 대한 밀러주의자들의 주장을 널리 전할 자금을 힘써 헌금하였다. 어린 엘렌은 극기와 궁핍을 직접 체험하는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다른 밀러주의자들과 함께 엘렌과 그의 가족은 기대하였던 예수님의 재림이 1844년 10월 22일에 없게되자 대실망의 깊은 늪에 빠졌다. 그러나 엘렌은 동료 “재림신자들”과 함께 여러 주일동안 성경연구를 하며 하나님의 빛과 지도하심을 간절히 간구하였다.
대 실망으로부터 두 달 후인 1844년 12월의 어느 날 엘렌은 포틀랜드 남쪽에 사는 가족의 친구인 헤인스(Haines)의 집에서 다른 네 자매와 함께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있었다. 그 때 갑자기 성령께서 엘렌에게 임했다. 그는 성경의 거룩한 예언자가 받았던 계시를 회상케 하는 방식으로 계시를 받게 되었다. 당시 그는 17살의 병약한 처녀로 몸무게는 약 80파운드(36㎏) 밖에 되지 않았다.
엘렌은 앞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윌리암 포이(William Foy)와 헤이젠 포스(Hazen Foss)가 이전에 계시 받은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포이가 더 이상 활동할 수 없다는 것과, 포스 역시 맡겨진 임무를 거절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엘렌은 마지못해 자기의 책임을 수용하기는 했지만 불안을 떨굴 수 없었다. 이렇게 해서 엘렌은 하나님께서 세 번째로 선택한 ‘약한 자중 가장 약한 자’가 되었다.
1845년 초 증언을 하기 위해 메인주 오링톤으로 여행하는 중에 엘렌은 자기보다 6년 연상인 밀러주의 목사 제임스 S. 화잇(James S. White)을 만났다. 그들은 가끔 함께 일했고, 이 유대가 애정으로까지 발전되어 1846년 8월 30일 결혼을 하게 되었다.
결혼 직후 제임스와 엘렌 화잇은 은퇴한 선장 죠셉 베이츠가 쓴 45페이지 소책자를 읽게 되었다. 베이츠는 신약 성경 시대의 그리스도인에 관련된 제칠일 안식일의 영원한 거룩성에 대하여 저술하였다. 그후 이들 부부는 베이츠와 개인적인 친분을 가졌다. 처음에 화잇 여사와 베이츠 선장은 상호간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화잇 여사는 베이츠가 네 번째 계명에 너무도 큰 비중을 둔다고 생각했고, 베이츠는 그녀의 예언적 은사의 권위들을 의심하였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들 모두가 마음을 바꾸었다.
화잇 부부는 성경으로부터 도출한 논증에 기초하여 안식일을 준수하기 시작하였다. 7개월 후(1847년 4월 3일) 엘렌은 하나님께서 율법이 오늘날에도 동일한 구속력을 가진다고 보여주신 계시를 보았다. 재림교회의 교리가 엘렌 화잇의 계시에 기원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은 중요하다. 엘렌에게 보여주신 계시는 심오한 성경 연구로부터 얻는 결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그것을 확증하였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수정하는 역할을 하였다. 결코 엘렌의 계시들이 교리를 창출해 낸 것이 아니다.
결혼 후 1년 동안 화잇 부부는 가난하게 살았고 때로는 무척 곤궁하였다. 아직 목사를 부양할 재정제도나 교회 조직도 없었다. 그러므로 제임스 화잇은 시간을 쪼개어 한편으로는 여행과 설교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생계를 위해서 산림관리, 철도건설, 목초 베기 같은 일을 해야 했다.
제임스 화잇은 1851년 61페이지의 소책자로 된 자기 아내의 첫 번째 책 그리스도인 경험과 견해들을 출판하였다. 1854년에 경험들과 견해의 보유를 출판했다. 제임스는 1850년에 오늘날 Adventist Review로 잘 알려진 The Adventist and Sabbath Herald를 출판하기 시작했다. 또 1852년에는 10대들을 위한 정기간행물인 The Youth's Instructor를 출판하였다.
1852년부터 1855년까지 뉴욕 로체스터의 작은 집은 새롭게 출판실과 화잇 부부와 출판 직원들을 위한 숙박 시설로 사용되었다. 그 당시에는 커다란 재정적 희생이 요구되었다. 재림교회 목사의 선구자인 하이람 에드슨(Hiram Edson)은 화잇부부의 첫 인쇄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농장을 팔았다. 그의 부인은 자기 은제품(결혼 선물)의 일부를 팔고 Day-Down지 특별호 출판을 위해 헌금하였다. 이 출판물은 예수님이 하늘성소에서 대제사장으로 봉사하신다는 재림신자들의 견해를 처음으로 게재하였다.Pioneer Stories Retold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56), p. 30.
화잇 부부는 자기부정의 삶을 살아갔다. 제임스는 모양새가 하나도 같은 것이 없는 10개의 낡은 의자를 집으로 가져왔고 엘렌은 그것들을 손질해서 의자로 사용하였다. 버터와 감자가 너무 비쌌기 때문에 화잇 부부는 그 대신 소스와 무우를 사용하였다. 출판소에 딸린 방에서 두개의 빈 밀가루 통 위에 판자를 놓고 첫 식사를 하였다. 엘렌은 “하나님의 사업이 발전될 수 있다면 우리는 이 궁핍을 기꺼이 참아야 합니다”라고 말하였다.
1855년 화잇 부부는 출판사업을 위해 미시간 주 베틀크릭으로 이사하였는데 장소가 조금 더 넓었다. 1861년 출판 법인체(재림교회 첫 번째 법인체)의 설립과 함께 베틀크릭은 재림교회의 본부가 되었다. 1863년에는 대총회가 조직되었다. 서부건강개혁요양원(Western Health Reform Institute)이 3년 뒤에 설립되었다(이것은 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료 원장이며 콘푸레이크의 발명가인 존 하비 켈록(John Harvey Kellogg)의사의 후원으로 “베틀크릭 위생병원”으로 개칭되었다).
1874년에 베틀크릭 대학(현재는 미시간 주 베린 스프링에 위치한 앤드루즈 대학교)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1879년 3000석의 “Dime Tabernacle”(당대 미시간 주에서 가장 큰 교회로 건축비용을 재림 신자들이 dime(10센트 은화)으로 헌금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혀짐)이 설립되었다(이 성전은 1922년에 불에 타서 후에 그보다는 더 작은 건물이 세워졌다).
1861년 1월 12일 안식일에 화잇 부부는 안식일 준수 재림신자들의 집회장소 헌당예배에 참석하러 베틀크릭에서 파크빌로 가기 위해 북서쪽으로 35마일을 여행하였다. 그 곳에서 엘렌 화잇은 인기 있는 설교자였다. 설교를 끝낸 후 그는 자리에 앉자 곧 계시 속으로 끌려들어 갔다.
회중 가운데 브라운이라는 참석자가 있었다. 그 지역 심령술 의사인 브라운(엘렌 화잇이 경고한 최면술 치유자- magnetic healer, 심령치료의사-electric physician)은 치료보조수단으로 최면술을 사용하였다. 그는 전에 지방 재림신자들에게 화잇 여사의 계시는 최면술의 혼수상태에 불과하다고 큰소리친 바 있었다. 만약 자기 앞에서 엘렌 화잇이 계시를 본다면 단 1분 이내에 그 계시에서 깨어나게 하겠다고 공언하였다. 한 사람이 그의 주장을 상기시키면서 그에게 엘렌을 계시로부터 돌이켜보라고 요청하였다.
목격자 러프보로우(J. N. Loughborough)씨는 이 대결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생히 설명하였다.
그 의사는 앞으로 나왔다. 그러나, 절반도 채 검사하기 전에 그는 극도로 창백해졌고, 포플러 잎처럼 떨었다. 화이트 장로가 말했다. “의사 선생님, 그녀의 상태를 말해주십시오.” 그는 대답했다. “그녀는 숨을 쉬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둘러 문 쪽으로 행했다. 그 의사의 과시를 알고 있던 입구에 선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돌아가시오, 그리고 당신이 하겠다고 말했던 것처럼 하시오. 계시로부터 그녀를 이끌어 내시오.” 어찌할 바를 모르면서 그 의사는 문손잡이를 잡았다. 그러나, 문 입구에 있던 사람들이 문을 막고 질문을 하였다. “의사 선생님, 무슨 일이죠” 그는 대답했다. “하나님만이 아십니다. 나를 이 집에서 떠나게 해주십시오.”J. N. Loughborough, The Great Second Advent Movement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05), pp. 210, 211.
이보다 더 우리의 관심을 끄는 점은 당시 받은 계시의 내용일 것이다. 화잇 여사는 동 계시에서 임박한 남북전쟁에 관련된 미래의 사건들도 보았다. 그 당시 북부에서는 남북전쟁은 없을 것이고, 불행하게도 전쟁이 발발한다해도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며, 북군이 틀림없이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었다.
약 3주전에 남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주는 연방에서 탈퇴하였다. 그 후 이 계시가 있었던 토요일 전에 추가해서 3개 주가 수요일에서 금요일까지 하루에 1개 주씩 탈퇴 선례에 동참하였다. 전쟁을 점화시킨 포트 섬터(Fort Sumter)에서의 사격도 여전히 3개월 후의 일이었다. 새로 임명된 링컨 대통령이 군 입대를 호소했을 때 3개월간 복무할 7만 5천명만이 지원하였다.
화잇 여사의 계시는 다음 몇 가지 관점에 있어서 당시 널리 퍼져있는 지배적인 사조와는 상충된 것들이었다. 화잇 여사는 분명히 전쟁이 있을 것이라고 선언했고, 많은 수의 주가 탈퇴할 것이며(결국 11개 주가 탈퇴했다), 많은 군인들이 서로 잔혹한 전쟁터에서 대치할 것이며, 상상을 초월한 대량 살상이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이며, 엄청난 고통이 감옥과 “버려져 가는” 사람들과, “남편들”, “자식들”, 또는 “형제들”을 잃은 가족들로 넘쳐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계시에서 깨어나자마자 그는 우울하게 앞에 앉아있는 사람들의 얼굴들을 바라보았다. 그는 “이 안에도 그 전쟁에서 자식들을 잃을 사람들이 있습니다”고 말하였다.Ibid., pp. 337-339.
22년이 지난 후 목격자인 러프보로우씨는 안식일 예배순서를 진행하고 있던 파크빌(Parkville) 교회의 평신도장로를 찾았다. 그는 그 장로에게 예배에 참석한 몇 가족들이 전쟁에서 자식들을 잃을 것이라는 예언이 정확하였는지 문의하였다. 장로는 즉시 딱 맞는 다섯 사례들을 제시하였고, 그 외에 더 첨가하여 다섯 경우가 있다는 확신을 표명하였다.J. N. Loughborough, Rise and Progress of Seventh-day Adventists (Battle Creek, Mich.: General Conference Association of Seventh-day Adventists, 1892), pp. 238, 239.
화잇 여사는 후에 계시에서 전쟁이 그토록 오래 지속된 다양한 이유를 보았다(한가지는 다음과 같다: 결정적 이슈로서 노예제도에 대한 연합군의 유지책이 폐지되고서야 하나님께서 북부 군에 승리를 허락하셨다).Ellen G. White, Testimonies for the Church (Mountain View, Calif.: Pacific Press Pub. Assn., 1948), vol. 1, pp. 264-268, 366, 367.
그는 또한 광범위하게 장군들과 고급 관료들이 전쟁 수행전술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영매들을 고용하는 것을 보았다.Ibid., pp. 363, 364, 366.
갈색머리와 회색눈을 가진 5피트 2인치의 화잇 여사는 배틀크릭에서 유명 인사가 되었다. 명랑하고, 사심 없으며, 다소 외향적인 화잇 여사는 요령있는 구매자로, 환대하는 여주인으로, 강력한 대중 연설가로, 그리고 사려 깊은 가정주부로서 명성을 얻었다. 여러 해 동안 그는 4명의 아들을 낳았다.
헨리(Henry)는 1847년에 태어나 16살에 폐렴으로 죽었다. 존 허버트(John Herbert)는 1860년에 태어나 몇 달 안되어 단독(丹毒)으로 죽었다. 제임스 에드슨(James Edson)은 1849년에 태어났고, 윌리엄 화잇(William. C. White)은 1854년에 태어나 둘 다 장수하였다.
에드슨은 교단의 첫 번째 찬미가를 포함하여 여러 책들을 출판하였다(그가 직접 작곡한 곡들이 많은 포함되어 있음). 그는 ‘새벽 별’(Morning Star)이라는 증기선을 건조하여 미시시피에서 빅스벅(Vicksburg)로 항해했다. 거기서 이 증기선은 수상강당과 교실로서 커다란 공헌을 했다. 이 수상교실에서 문맹 흑인들이 그들의 첫 읽기 수업을 받았다. 배는 또한 인쇄소와 직원들의 생활 숙소 역할도 하였다.
윌리엄 화잇은 안수목사가 되었다. 1881년에 아버지가 작고하자 그는 그의 어머니가 가장 신뢰하는 여행의 동반자가 되었다.
남편이 죽자 화잇 여사는 유럽에서 2년을 보냈고(1885-1887),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 9년을 보냈다(1891-1890). 그녀는 새로운 병원, 교육, 출판사업의 설립과 발전을 도왔다. 그 권면의 결과로 교단의 사업은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확고한 토대 위에 서게 되었다(대총회가 1863년에 구성되었을 때 교회는 3500명의 성인 침례교인을 갖고 있었다. 1890년에 성인 침례교인은 29,700명, 1900년에 75,000명이상으로 성장하였고, 1909년에는 100,000명에 다다랐다).
화잇 여사는 생애의 마지막 15년을 조용한 땅 캘리포니아의 세인트 헬레나 근처에서 살았다. 샌프란시스코에서 60마일 가량 북쪽으로 위치한 그곳을 그는 “엘름쉐이븐”이라고 했다. 여기서 그는 9권의 단행본 원고를 완성하였다(교육, 치료봉사, 교회증언7-9권, 사도행적, 부모와 교사에게 보내는 권면, 개정된 복음사역자, 그리고 예언자와 왕). 이때가 그의 문필활동 중 가장 왕성한 시기중의 하나였다.
엘름쉐이븐에서 사는 동안 그는 요양원의 발전을 통하여 교회 치료사업이 확장되는 것을 보았다. 이 요양원은 오늘날 파라다이스 밸리(Paradise Valley-샌디에고 근처), 글렌데일, 그리고 로마린다에 위치한 중요한 단기치료 병원들로 발전하였다. 그는 로마린다병원에 재림교회 의과대학을 병설하는 일을 지도했다. 처음에는 이 학교가 의료전도자 대학(College of Medical Evangelists)으로 명명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로마린다 대학의 전신이었다.
인상적인 신체적 현상을 수반한 엘렌 화잇의 마지막 “공개적 계시”는 1884년 6월 포틀랜드 오레곤에서 주어졌다. 그러나 밤에 주어진 예언적 꿈은 1915년 6월 16일 그가 작고하던 거의 그 순간까지 주님께로부터 특별한 기별을 받기 위해 지속되었다.
그 날의 공개적 계시와 그 밤의 예언적 꿈들 모두에서 같은 천사가 자기의 옆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천사는 화잇의 경험의 신뢰성에 관한 거룩한 증명을 위해 봉사했다. 때로 화잇은 과거, 현재, 미래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았다. 때로는 단순히 정보와 교훈을 받았다. 다른 때에는 비유들을 받았다.
기별을 교류하기 위하여 화잇 여사는 이전의 성경 예언자들처럼 3가지 선택권을 가졌으니 곧 거룩한 기별자의 기별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또는 다른 저자의 저술을 사용하거나(성경 기자들은 종종 이 방법으로 호소하였다)Robert W. Olson, One Hundred and One Questions on the Sanctuary Doctrine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81), pp. 71-107.
또는 하나님의 기별을 자신의 말로 작문하는 것이었다.
엘렌 화잇 여사의 정식 교육은 3년 미만이었지만 그가 아는 것이 부족하고 지식이 모자란 사람이라고 추론한다면 오산이다. 교육은 정식 교실 수업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화잇 여사의 교육의 근원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서적들 - 그녀는 약 700권의 책들을 개인 소장하였다; 2) 세 대륙으로의 여행; 3) 잘 교육받고 지식 있는 동료교회 지도자들의 조력; 4) 이상 가운데서 하늘 존재들과의 약 2천 번의 대화들이다.
아마 엘렌 화잇의 가장 유명한 세 가지 책은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며, 그 경험을 지속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소책자인 정로의 계단(1892. 계속적으로 117개 언어로 출판되었다), 그리스도와 사단과의 대쟁투(1888), 그리고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예수님에 관한 전기인 시대의 소망(1898)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가르침을 다루고 있는 3부작 중에 닻의 역할을 한다. 다른 두 가지는 그리스도의 산상설교에 대한 해설서인 산상보훈과 예수님의 주요 비유들을 설명해주는 실물교훈이다.
딘(Edith Deen)의 책 그리스도교 신앙에 있어서의 위대한 여인들은 기독교계의 47명의 영적 지도자들에 대한 전기적인 연구와 다른 76명에 대한 간략한 스케치를 포함하고 있다. 딘 여사는 엘렌 G. 화잇을 중요하게 다루는 가운데 다음과 같은 관찰을 하였다.
그는 미래를 예언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를 위한 현명한 조언들도 주었다. 확실히 그는 하나님의 대변자였다. 옛날의 선지들처럼 겸손과 단순성, 검소함, 거룩한 학문, 그리고 헌신들로 특징지어진다. 그리고 그들과 같이 그 또한 치료하심과 도우심을 위해 하나님께로 향했다. 그는 믿음이 확고하여 재림교회를 위하여 기적적인 일들을 성취할 수 있었다.
수백만 부에 이르는 자신의 출판물이 있지만 그는 성경을 모든 책 중의 책으로서 모든 인류의 가정을 위한 최상의 지침서라고 치켜세운다.
그가 죽은 1915년 이래로 제칠일 안식일예수재림교회 사업이 더욱 발전해 오고 있으나 그는 이 운동 대부분의 발전을 지키며 살았다. 그가 죽기 전까지 교인은 140,000으로 성장했고, 성직자는 2,500으로 증가했으며, 4개의 출판사가 세계 도처에 흩어져 있었고, 8개의 의료기관이 있었다. 그리고 재림교회의 대회들이 각 대륙마다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70년 전 오로지 믿음 위에서 시작되었고, 엘렌 화잇 부인은 이것을 지속적인 운동으로 유지시켰다.Edith Deen, Great Women of the Christian Faith (New York: Harper & Brothers, 1959), pp.230-236.
제임스 화잇(James White)과 결혼하기 전, 엘렌 굴드 하몬(Ellen Gould Harmon)은 매사추세츠의 돌체스터(현재는 보스톤의 일부)에서 한 석판 기술공인 재림신자 오티스 니콜즈(Otis Nichols)의 집에서 약 8개월 동안 거주하였다. 니콜즈 가족은 엘렌이 집을 멀리 떠나 자기들과 함께 체류하는 동안 자기 집처럼 사용토록 이 여인에게 편의를 보아주어 거기서 체류하는 중 엘렌은 증언을 한 바 있었다. 세 사람(사르젠트, 로빈스, 프렌츠)은 그녀의 몽환과도 같은 계시(vision)가 단순히 그 여인의 약혼자인 제임스 화잇에게서 최면받은 소산물이라고 취급해 버렸다. 그들은 그 여인이 제임스 화잇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이상을 볼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1845년(제임스 화잇의 부재 중에) 엘렌이 그의 자매 사라(Sarah)와 함께 니콜즈 집에 있는데, 사르젠트(Sargent)와 로빈스(Robins)가 니콜즈 집에 잠깐 들렀다. 니콜즈가 그들을 맞이하여 엘렌 하몬과 만나게 하였다. 그들이 엘렌을 이전에 만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 여인의 경험의 본질과 근원을 자기들 나름대로 판단하였다. 갑자기 그들은 보스톤에서의 급한 약속을 기억해 내고는 다가오는 일요일 보스톤에서 매 주마다 예배를 드리는 관행이 있는 밀러주의자의 한 신도 집에서 보자고 제안하였다. 니콜즈는 결판을 내기 위해 하몬양을 거기로 동행할 것을 약속했다.
토요일 저녁에 엘렌이 한 이상을 보고는 니콜즈에게 보스톤에서 북쪽으로 6마일 떨어진 곳으로 가는 대신에 남쪽으로 7마일 떨어진 랜돌프로 가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니콜즈는 랜돌프로 가는 것을 반대하였다. 엘렌과 니콜즈는 팽팽하게 맞섰다. 엘렌은 확고했고 그들이 다이어(Thayer)가정으로 가면 왜 일정을 변경해야만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천사가 말해 주었다고 하였다. 그들이 도착하고 보니 이미 그곳에 사르젠트와 로빈스가 와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사르젠트와 로빈스는 그 날 보스톤으로 가서 만나기로 했던 하몬과의 만남을 피할 양으로 애써 남쪽으로 간 것이었다.
오후 1시 직후에 엘렌 하몬은 계시에 빠져 들어가 그 상태로 오후 5시까지 계속되었다. 이것은 그 여인이 거의 2000번의 예언적 꿈과 이상을 본 것 중 가장 긴 것에 속한다.
엘렌이 이상을 보는 동안 숨을 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비스럽게 말할 수 있었고, 그것도 오히려 더 크게 말하는 것이었다. 사르젠트와 로빈스는 믿을 수 없다는 듯이 큰소리로 찬송하고 기도함으로써, 그 여인의 목소리를 침묵시키고자 시도하였지만 오히려 그들의 목소리는 곧 쉬게 되어 이내 침묵하였다.
엘렌은 이상을 보는 동안 다이어씨의 “무겁고 큰 4절판 가족 성경”을 왼손으로 머리 위로 높이 치켜올리고 오른손으로 성경페이지를 넘겨가면서 성경 구절을 가리키며 사르젠트와 로빈스의 가르침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성경절을 지적하며 드러내었다. 니콜즈는 의자 위에 올라서서 엘렌이 가리키는 대로 성경구절을 정확하게 인용하는 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엘렌이 가리키는 것들은 참으로 정확한 성경 구절들이었다.Arthur W. Spalding, Origin and History of Seventh-day Adventists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61), vol. 1, pp. 138-141.
어떻게 엘렌이 그런 놀라운 일을 수행할 수 있었는가? 이 여인은 도대체 누구이며, 그의 역할은 무엇이란 말인가?
엘렌 G. 화잇은 국민학교 3학년 정규교육도 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여인은 사망시에 2천 5백만 단어들로 쓰여진 10만 페이지의 수기원고를 남겼다. 그녀의 가장 많이 번역된 책 정로의 계단은 현재 117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문학 역사상 가장 많은 번역을 남긴 4번째 저술가가 되었고, 여류 저술가로는 단연 으뜸이며, 미국의 남녀 작가 중 번역된 수로는 최다 번역 저술가에 속하였다.
남편 제임스 화잇과(James White), 은퇴한 선장 죠셉 베이츠(Joseph Bates)와 함께 재림교회의 공동설립자중 한 사람인 화잇 여사는 1827년 11월 26일 메인주 골햄 촌락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와 쌍둥이 언니 엘리자베스는 농부인 아버지 로버트 하몬과 어머니 유니스 사이에서 7, 8번째 자녀로 태어났다.
엘렌이 아주 어린 시절에 하몬의 가정은 포틀랜드 시에서 동쪽으로 12마일 떨어진 곳으로 이사하여 모자 만드는 일에 종사하였다. 엘렌은 쾌활하고 활동적인 아이였다. 브랙켓가(Brackett Street) 에 있는 초등공립학교 3학년인 9살 때 화가 난 같은 반 한 친구가 던진 돌에 맞아 상처를 입었다. 그로 인해 엘렌의 코가 부러져 평생토록 변형된 얼굴모습이 그 여인을 괴롭혔으며, 그 충격으로 또한 고통받았다. 그때 엘렌은 3주 동안이나 혼수상태로 누워 있었다.
그 사고 후 이 소녀는 코로 숨을 쉴 수가 없었고, 건강은 형편없이 나빠졌다. 이 소녀는 신경과민으로 손으로 펜을 잡고 글씨조차도 제대로 쓸 수 없었다. 그 결과 이 소녀의 정규 교육은 중단되곤 하였다. 이 소녀가 12살 되었을 때 교육에 대한 마지막 짧은 시도를 해보았지만 건강 때문에 또 다시 그만두었다. 어떤 이들은 이 여인이 십대를 넘기지 못하고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의사들까지도 회복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하였다.
하몬 가정은 파인가(Pine Street)에 있는 감리교회에 다녔고 엘렌의 아버지 로버트는 그 교회에서 집사로 시무 하였다. 1840년 3월 하몬 가정은 순회 설교자인 윌리엄 밀러로부터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관한 설교를 듣게 되었다. 밀러는 예수님의 재림이 1843년과 1844년 사이에 있을 것이라는 그의 확신도 설교하였다. 엘렌은 예수님께 마음을 바친 후, 1842년 6월 26일 카스코만(Casco Bay) 근처에서 거행된 침례식 때 침례를 받았다. 같은 날 엘렌은 감리교회에 입교했다.
농부에서 설교자로 변한 침례교인 밀러는 1816년 그의 회심 후에 성경의 예언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시간 예언에 관한 해석(특별히 단 8:14)결과로 그는 1843년과 1844년 사이에 예수께서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는 1831년에 자기의 이 견해를 설교하기 시작했고, 1840년대 초에 이르러서는 뉴잉글랜드(New England)에서 미시시피(Mississipi)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으로 불어난 군중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감리교회는 밀러주의 운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1843년 9월에 하몬 가정을 출교시켰다. 젊은 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엘렌은 자기의 친구의 회심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였다. 자신의 건강이 좀 괜찮으면 엘렌은 언니가 스타킹을 뜨는 동안 모자를 만드는 아버지 일을 도와 드렸다. 또한 그들은 재림에 대한 밀러주의자들의 주장을 널리 전할 자금을 힘써 헌금하였다. 어린 엘렌은 극기와 궁핍을 직접 체험하는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다른 밀러주의자들과 함께 엘렌과 그의 가족은 기대하였던 예수님의 재림이 1844년 10월 22일에 없게되자 대실망의 깊은 늪에 빠졌다. 그러나 엘렌은 동료 “재림신자들”과 함께 여러 주일동안 성경연구를 하며 하나님의 빛과 지도하심을 간절히 간구하였다.
대 실망으로부터 두 달 후인 1844년 12월의 어느 날 엘렌은 포틀랜드 남쪽에 사는 가족의 친구인 헤인스(Haines)의 집에서 다른 네 자매와 함께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있었다. 그 때 갑자기 성령께서 엘렌에게 임했다. 그는 성경의 거룩한 예언자가 받았던 계시를 회상케 하는 방식으로 계시를 받게 되었다. 당시 그는 17살의 병약한 처녀로 몸무게는 약 80파운드(36㎏) 밖에 되지 않았다.
엘렌은 앞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윌리암 포이(William Foy)와 헤이젠 포스(Hazen Foss)가 이전에 계시 받은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포이가 더 이상 활동할 수 없다는 것과, 포스 역시 맡겨진 임무를 거절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엘렌은 마지못해 자기의 책임을 수용하기는 했지만 불안을 떨굴 수 없었다. 이렇게 해서 엘렌은 하나님께서 세 번째로 선택한 ‘약한 자중 가장 약한 자’가 되었다.
1845년 초 증언을 하기 위해 메인주 오링톤으로 여행하는 중에 엘렌은 자기보다 6년 연상인 밀러주의 목사 제임스 S. 화잇(James S. White)을 만났다. 그들은 가끔 함께 일했고, 이 유대가 애정으로까지 발전되어 1846년 8월 30일 결혼을 하게 되었다.
결혼 직후 제임스와 엘렌 화잇은 은퇴한 선장 죠셉 베이츠가 쓴 45페이지 소책자를 읽게 되었다. 베이츠는 신약 성경 시대의 그리스도인에 관련된 제칠일 안식일의 영원한 거룩성에 대하여 저술하였다. 그후 이들 부부는 베이츠와 개인적인 친분을 가졌다. 처음에 화잇 여사와 베이츠 선장은 상호간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화잇 여사는 베이츠가 네 번째 계명에 너무도 큰 비중을 둔다고 생각했고, 베이츠는 그녀의 예언적 은사의 권위들을 의심하였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들 모두가 마음을 바꾸었다.
화잇 부부는 성경으로부터 도출한 논증에 기초하여 안식일을 준수하기 시작하였다. 7개월 후(1847년 4월 3일) 엘렌은 하나님께서 율법이 오늘날에도 동일한 구속력을 가진다고 보여주신 계시를 보았다. 재림교회의 교리가 엘렌 화잇의 계시에 기원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은 중요하다. 엘렌에게 보여주신 계시는 심오한 성경 연구로부터 얻는 결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그것을 확증하였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수정하는 역할을 하였다. 결코 엘렌의 계시들이 교리를 창출해 낸 것이 아니다.
결혼 후 1년 동안 화잇 부부는 가난하게 살았고 때로는 무척 곤궁하였다. 아직 목사를 부양할 재정제도나 교회 조직도 없었다. 그러므로 제임스 화잇은 시간을 쪼개어 한편으로는 여행과 설교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생계를 위해서 산림관리, 철도건설, 목초 베기 같은 일을 해야 했다.
제임스 화잇은 1851년 61페이지의 소책자로 된 자기 아내의 첫 번째 책 그리스도인 경험과 견해들을 출판하였다. 1854년에 경험들과 견해의 보유를 출판했다. 제임스는 1850년에 오늘날 Adventist Review로 잘 알려진 The Adventist and Sabbath Herald를 출판하기 시작했다. 또 1852년에는 10대들을 위한 정기간행물인 The Youth's Instructor를 출판하였다.
1852년부터 1855년까지 뉴욕 로체스터의 작은 집은 새롭게 출판실과 화잇 부부와 출판 직원들을 위한 숙박 시설로 사용되었다. 그 당시에는 커다란 재정적 희생이 요구되었다. 재림교회 목사의 선구자인 하이람 에드슨(Hiram Edson)은 화잇부부의 첫 인쇄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농장을 팔았다. 그의 부인은 자기 은제품(결혼 선물)의 일부를 팔고 Day-Down지 특별호 출판을 위해 헌금하였다. 이 출판물은 예수님이 하늘성소에서 대제사장으로 봉사하신다는 재림신자들의 견해를 처음으로 게재하였다.Pioneer Stories Retold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56), p. 30.
화잇 부부는 자기부정의 삶을 살아갔다. 제임스는 모양새가 하나도 같은 것이 없는 10개의 낡은 의자를 집으로 가져왔고 엘렌은 그것들을 손질해서 의자로 사용하였다. 버터와 감자가 너무 비쌌기 때문에 화잇 부부는 그 대신 소스와 무우를 사용하였다. 출판소에 딸린 방에서 두개의 빈 밀가루 통 위에 판자를 놓고 첫 식사를 하였다. 엘렌은 “하나님의 사업이 발전될 수 있다면 우리는 이 궁핍을 기꺼이 참아야 합니다”라고 말하였다.
1855년 화잇 부부는 출판사업을 위해 미시간 주 베틀크릭으로 이사하였는데 장소가 조금 더 넓었다. 1861년 출판 법인체(재림교회 첫 번째 법인체)의 설립과 함께 베틀크릭은 재림교회의 본부가 되었다. 1863년에는 대총회가 조직되었다. 서부건강개혁요양원(Western Health Reform Institute)이 3년 뒤에 설립되었다(이것은 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료 원장이며 콘푸레이크의 발명가인 존 하비 켈록(John Harvey Kellogg)의사의 후원으로 “베틀크릭 위생병원”으로 개칭되었다).
1874년에 베틀크릭 대학(현재는 미시간 주 베린 스프링에 위치한 앤드루즈 대학교)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1879년 3000석의 “Dime Tabernacle”(당대 미시간 주에서 가장 큰 교회로 건축비용을 재림 신자들이 dime(10센트 은화)으로 헌금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혀짐)이 설립되었다(이 성전은 1922년에 불에 타서 후에 그보다는 더 작은 건물이 세워졌다).
1861년 1월 12일 안식일에 화잇 부부는 안식일 준수 재림신자들의 집회장소 헌당예배에 참석하러 베틀크릭에서 파크빌로 가기 위해 북서쪽으로 35마일을 여행하였다. 그 곳에서 엘렌 화잇은 인기 있는 설교자였다. 설교를 끝낸 후 그는 자리에 앉자 곧 계시 속으로 끌려들어 갔다.
회중 가운데 브라운이라는 참석자가 있었다. 그 지역 심령술 의사인 브라운(엘렌 화잇이 경고한 최면술 치유자- magnetic healer, 심령치료의사-electric physician)은 치료보조수단으로 최면술을 사용하였다. 그는 전에 지방 재림신자들에게 화잇 여사의 계시는 최면술의 혼수상태에 불과하다고 큰소리친 바 있었다. 만약 자기 앞에서 엘렌 화잇이 계시를 본다면 단 1분 이내에 그 계시에서 깨어나게 하겠다고 공언하였다. 한 사람이 그의 주장을 상기시키면서 그에게 엘렌을 계시로부터 돌이켜보라고 요청하였다.
목격자 러프보로우(J. N. Loughborough)씨는 이 대결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생히 설명하였다.
그 의사는 앞으로 나왔다. 그러나, 절반도 채 검사하기 전에 그는 극도로 창백해졌고, 포플러 잎처럼 떨었다. 화이트 장로가 말했다. “의사 선생님, 그녀의 상태를 말해주십시오.” 그는 대답했다. “그녀는 숨을 쉬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둘러 문 쪽으로 행했다. 그 의사의 과시를 알고 있던 입구에 선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돌아가시오, 그리고 당신이 하겠다고 말했던 것처럼 하시오. 계시로부터 그녀를 이끌어 내시오.” 어찌할 바를 모르면서 그 의사는 문손잡이를 잡았다. 그러나, 문 입구에 있던 사람들이 문을 막고 질문을 하였다. “의사 선생님, 무슨 일이죠” 그는 대답했다. “하나님만이 아십니다. 나를 이 집에서 떠나게 해주십시오.”J. N. Loughborough, The Great Second Advent Movement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05), pp. 210, 211.
이보다 더 우리의 관심을 끄는 점은 당시 받은 계시의 내용일 것이다. 화잇 여사는 동 계시에서 임박한 남북전쟁에 관련된 미래의 사건들도 보았다. 그 당시 북부에서는 남북전쟁은 없을 것이고, 불행하게도 전쟁이 발발한다해도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며, 북군이 틀림없이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었다.
약 3주전에 남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주는 연방에서 탈퇴하였다. 그 후 이 계시가 있었던 토요일 전에 추가해서 3개 주가 수요일에서 금요일까지 하루에 1개 주씩 탈퇴 선례에 동참하였다. 전쟁을 점화시킨 포트 섬터(Fort Sumter)에서의 사격도 여전히 3개월 후의 일이었다. 새로 임명된 링컨 대통령이 군 입대를 호소했을 때 3개월간 복무할 7만 5천명만이 지원하였다.
화잇 여사의 계시는 다음 몇 가지 관점에 있어서 당시 널리 퍼져있는 지배적인 사조와는 상충된 것들이었다. 화잇 여사는 분명히 전쟁이 있을 것이라고 선언했고, 많은 수의 주가 탈퇴할 것이며(결국 11개 주가 탈퇴했다), 많은 군인들이 서로 잔혹한 전쟁터에서 대치할 것이며, 상상을 초월한 대량 살상이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이며, 엄청난 고통이 감옥과 “버려져 가는” 사람들과, “남편들”, “자식들”, 또는 “형제들”을 잃은 가족들로 넘쳐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계시에서 깨어나자마자 그는 우울하게 앞에 앉아있는 사람들의 얼굴들을 바라보았다. 그는 “이 안에도 그 전쟁에서 자식들을 잃을 사람들이 있습니다”고 말하였다.Ibid., pp. 337-339.
22년이 지난 후 목격자인 러프보로우씨는 안식일 예배순서를 진행하고 있던 파크빌(Parkville) 교회의 평신도장로를 찾았다. 그는 그 장로에게 예배에 참석한 몇 가족들이 전쟁에서 자식들을 잃을 것이라는 예언이 정확하였는지 문의하였다. 장로는 즉시 딱 맞는 다섯 사례들을 제시하였고, 그 외에 더 첨가하여 다섯 경우가 있다는 확신을 표명하였다.J. N. Loughborough, Rise and Progress of Seventh-day Adventists (Battle Creek, Mich.: General Conference Association of Seventh-day Adventists, 1892), pp. 238, 239.
화잇 여사는 후에 계시에서 전쟁이 그토록 오래 지속된 다양한 이유를 보았다(한가지는 다음과 같다: 결정적 이슈로서 노예제도에 대한 연합군의 유지책이 폐지되고서야 하나님께서 북부 군에 승리를 허락하셨다).Ellen G. White, Testimonies for the Church (Mountain View, Calif.: Pacific Press Pub. Assn., 1948), vol. 1, pp. 264-268, 366, 367.
그는 또한 광범위하게 장군들과 고급 관료들이 전쟁 수행전술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영매들을 고용하는 것을 보았다.Ibid., pp. 363, 364, 366.
갈색머리와 회색눈을 가진 5피트 2인치의 화잇 여사는 배틀크릭에서 유명 인사가 되었다. 명랑하고, 사심 없으며, 다소 외향적인 화잇 여사는 요령있는 구매자로, 환대하는 여주인으로, 강력한 대중 연설가로, 그리고 사려 깊은 가정주부로서 명성을 얻었다. 여러 해 동안 그는 4명의 아들을 낳았다.
헨리(Henry)는 1847년에 태어나 16살에 폐렴으로 죽었다. 존 허버트(John Herbert)는 1860년에 태어나 몇 달 안되어 단독(丹毒)으로 죽었다. 제임스 에드슨(James Edson)은 1849년에 태어났고, 윌리엄 화잇(William. C. White)은 1854년에 태어나 둘 다 장수하였다.
에드슨은 교단의 첫 번째 찬미가를 포함하여 여러 책들을 출판하였다(그가 직접 작곡한 곡들이 많은 포함되어 있음). 그는 ‘새벽 별’(Morning Star)이라는 증기선을 건조하여 미시시피에서 빅스벅(Vicksburg)로 항해했다. 거기서 이 증기선은 수상강당과 교실로서 커다란 공헌을 했다. 이 수상교실에서 문맹 흑인들이 그들의 첫 읽기 수업을 받았다. 배는 또한 인쇄소와 직원들의 생활 숙소 역할도 하였다.
윌리엄 화잇은 안수목사가 되었다. 1881년에 아버지가 작고하자 그는 그의 어머니가 가장 신뢰하는 여행의 동반자가 되었다.
남편이 죽자 화잇 여사는 유럽에서 2년을 보냈고(1885-1887),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 9년을 보냈다(1891-1890). 그녀는 새로운 병원, 교육, 출판사업의 설립과 발전을 도왔다. 그 권면의 결과로 교단의 사업은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확고한 토대 위에 서게 되었다(대총회가 1863년에 구성되었을 때 교회는 3500명의 성인 침례교인을 갖고 있었다. 1890년에 성인 침례교인은 29,700명, 1900년에 75,000명이상으로 성장하였고, 1909년에는 100,000명에 다다랐다).
화잇 여사는 생애의 마지막 15년을 조용한 땅 캘리포니아의 세인트 헬레나 근처에서 살았다. 샌프란시스코에서 60마일 가량 북쪽으로 위치한 그곳을 그는 “엘름쉐이븐”이라고 했다. 여기서 그는 9권의 단행본 원고를 완성하였다(교육, 치료봉사, 교회증언7-9권, 사도행적, 부모와 교사에게 보내는 권면, 개정된 복음사역자, 그리고 예언자와 왕). 이때가 그의 문필활동 중 가장 왕성한 시기중의 하나였다.
엘름쉐이븐에서 사는 동안 그는 요양원의 발전을 통하여 교회 치료사업이 확장되는 것을 보았다. 이 요양원은 오늘날 파라다이스 밸리(Paradise Valley-샌디에고 근처), 글렌데일, 그리고 로마린다에 위치한 중요한 단기치료 병원들로 발전하였다. 그는 로마린다병원에 재림교회 의과대학을 병설하는 일을 지도했다. 처음에는 이 학교가 의료전도자 대학(College of Medical Evangelists)으로 명명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로마린다 대학의 전신이었다.
인상적인 신체적 현상을 수반한 엘렌 화잇의 마지막 “공개적 계시”는 1884년 6월 포틀랜드 오레곤에서 주어졌다. 그러나 밤에 주어진 예언적 꿈은 1915년 6월 16일 그가 작고하던 거의 그 순간까지 주님께로부터 특별한 기별을 받기 위해 지속되었다.
그 날의 공개적 계시와 그 밤의 예언적 꿈들 모두에서 같은 천사가 자기의 옆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천사는 화잇의 경험의 신뢰성에 관한 거룩한 증명을 위해 봉사했다. 때로 화잇은 과거, 현재, 미래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았다. 때로는 단순히 정보와 교훈을 받았다. 다른 때에는 비유들을 받았다.
기별을 교류하기 위하여 화잇 여사는 이전의 성경 예언자들처럼 3가지 선택권을 가졌으니 곧 거룩한 기별자의 기별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또는 다른 저자의 저술을 사용하거나(성경 기자들은 종종 이 방법으로 호소하였다)Robert W. Olson, One Hundred and One Questions on the Sanctuary Doctrine (Washington, DC: Review and Herald Pub. Assn., 1981), pp. 71-107.
또는 하나님의 기별을 자신의 말로 작문하는 것이었다.
엘렌 화잇 여사의 정식 교육은 3년 미만이었지만 그가 아는 것이 부족하고 지식이 모자란 사람이라고 추론한다면 오산이다. 교육은 정식 교실 수업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화잇 여사의 교육의 근원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서적들 - 그녀는 약 700권의 책들을 개인 소장하였다; 2) 세 대륙으로의 여행; 3) 잘 교육받고 지식 있는 동료교회 지도자들의 조력; 4) 이상 가운데서 하늘 존재들과의 약 2천 번의 대화들이다.
아마 엘렌 화잇의 가장 유명한 세 가지 책은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며, 그 경험을 지속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소책자인 정로의 계단(1892. 계속적으로 117개 언어로 출판되었다), 그리스도와 사단과의 대쟁투(1888), 그리고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예수님에 관한 전기인 시대의 소망(1898)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가르침을 다루고 있는 3부작 중에 닻의 역할을 한다. 다른 두 가지는 그리스도의 산상설교에 대한 해설서인 산상보훈과 예수님의 주요 비유들을 설명해주는 실물교훈이다.
딘(Edith Deen)의 책 그리스도교 신앙에 있어서의 위대한 여인들은 기독교계의 47명의 영적 지도자들에 대한 전기적인 연구와 다른 76명에 대한 간략한 스케치를 포함하고 있다. 딘 여사는 엘렌 G. 화잇을 중요하게 다루는 가운데 다음과 같은 관찰을 하였다.
그는 미래를 예언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를 위한 현명한 조언들도 주었다. 확실히 그는 하나님의 대변자였다. 옛날의 선지들처럼 겸손과 단순성, 검소함, 거룩한 학문, 그리고 헌신들로 특징지어진다. 그리고 그들과 같이 그 또한 치료하심과 도우심을 위해 하나님께로 향했다. 그는 믿음이 확고하여 재림교회를 위하여 기적적인 일들을 성취할 수 있었다.
수백만 부에 이르는 자신의 출판물이 있지만 그는 성경을 모든 책 중의 책으로서 모든 인류의 가정을 위한 최상의 지침서라고 치켜세운다.
그가 죽은 1915년 이래로 제칠일 안식일예수재림교회 사업이 더욱 발전해 오고 있으나 그는 이 운동 대부분의 발전을 지키며 살았다. 그가 죽기 전까지 교인은 140,000으로 성장했고, 성직자는 2,500으로 증가했으며, 4개의 출판사가 세계 도처에 흩어져 있었고, 8개의 의료기관이 있었다. 그리고 재림교회의 대회들이 각 대륙마다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70년 전 오로지 믿음 위에서 시작되었고, 엘렌 화잇 부인은 이것을 지속적인 운동으로 유지시켰다.Edith Deen, Great Women of the Christian Faith (New York: Harper & Brothers, 1959), pp.230-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