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신약성서 이후 예언적 은사 가능성 A. 예언자 개념과 그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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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예언자 개념과 그 역할
성경은 예언적 은사의 결정체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언적 은사를 예언자에게 주셔서 자기의 뜻을 선포하고 자기 백성을 지도하여 오셨다. 예언자를 가리키는 신구약성경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1. 로에와 코제
말들은 선견자 즉, 보는 자(seer)를 뜻한다. 이 말이 예언자에게 적용될 때에는 꿈이나 이상 중에 하나님의 메시지를 보는 행위에 그 특징이 있다.
이 “로에”나 "코제“는 하나님께서 예언자의 눈을 열어 정보가 되었던지 기별이 되었던지 간에 그가 이해하여 백성에게 전하는 자란 의미가 담겨있다. 그리고 이 용어들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이상을 주신 경우 모두 하나님의 기별을 수용한다는 것에 그 강조점이 있다.
2. 나비
"예언자" (삼상 9:9)를 뜻하는 이 용어가 구약성경 전체에 지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로에와 동의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그 기본적인 뜻은 “권위 있는 대언자”에 있다.
이 용어의 초기 용례는 모세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하는 아론이 대언자로 곧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말해야 하는 것에 나와 있다. “너는 그에게 말하고 그 입에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의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출 4:15,16). 아론은 모세를 위한 대변인이 되었다(출 7:1,2). 예언자는 자기 생각을 말하는 자가 아니고 자기를 부르시고 선택하신 하나님의 사상과 기별을 위한 대변인이 된다.
3. 프로페테스(proph?t?s)
이 말은 구약성경의 나비에 대한 70인역의 대응 번역어다. 신약성경에서 “예언자”를 이 어휘로 표기하였다. 오늘날 영어 pro-phet도 이 헬라어에서 파생되었다. 이 말은 “앞에(fore)”, “위하여, 대신하여(for)”를 뜻하는 전치사 프로(pro)와 "말하다"란 동사 페미(ph?mi)의 합성어로 前言者, 代言者, 豫言者를, 또는 이 모두를 함축한 預言者를 뜻한다.
일반적 의미에서 예언자는 하나님의 대변인이다. 성경에서 참 예언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아 하나님을 위하여 선포하는 대변인이다.M. E. Boring, "What Are We Looking for? Toword a Definition of 'Christian Prophet,'"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Seminary Papers Ⅰ(1973): 152.
그는 하나님과 교통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아서 말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바 기별을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자며 그분의 뜻을 해석하는 자다. 그러나 직접 하나님께로부터 영감을 받지 아니할지라도 예언자 학교의 생도들처럼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하시는 일과 길을 가르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사람도 예언자로 불리었다.Ellen G. White, Education , 46.
이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총명이 있고 근면한 일단의 청년들“이고 ”예언자들의 아들들“Ibid. 이었다. 예언자 학교 생도를 예언자로 부르는 경우는 거룩하신 분의 뜻을 가르치고 권고하는 교사로 부름 받은 의미에 국한된다.White, Patriarchs and Prophets 593. 그러나 이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예언자가 아니다.
하나님을 위한 대변자가 되는 예언자의 의미가 하나님을 위한 설교(preaching)개념으로 변질되기도 하였다고 보아 신약성경에서 이 예언 은사를 가끔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해설설교(expository preaching) 은사라고 보는 자도 있다.렌스키, 로마서, 2:245, 246.
플럼머(Alfred Plummer)가 고린도전서 13:2의 “예언”을 “영감적 설교”의 은사로 본 것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First Epistle of St. Paul to the Corinthians, 289. 은 이 광의적 의의에 집착하는 소치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예언하는 일(proph?teu?)"이 설교의 영역에 관한 것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특별계시를 받고 하는 범주에 속한 것일 진데 그것은 예언자의 기능에 속한다 (눅 1:25-38; 행 11:27, 28; 13:1; 15:32; 21:9 참조)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성령께서 영적 선물(고전 12:4; 엡 4:7-8), 즉 은사(charisma)를 각 교인들에게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고”(엡 4:12),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데”(엡 4:13)있다. 이 예언적 은사를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고 이 땅에서의 교회의 사업을 진전시키는 일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벧전 4:10 참조).
신약성경에서 성령의 선물에 관한 기본 목록에서 예언적 은사는 두 번째로 나열되어있다. 첫 번째가 사도의 은사이고 그 다음이 예언자의 은사이며 세 번째가 교사의 은사이다 (고전 12:28-30; 엡 4:11). 여기서 예언자의 은사는 사도들의 역할을 배척하거나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기능은 일반적으로 사도들과 마찬가지로 교회 신도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베드로, 요한, 마태와 같은 사도들은 그 특수한 신분에 비추어 이 예언적 은사도 받은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사도와 예언자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구약성경 시대에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대변자가 되었고, 하나님의 목적을 들어냈으며(암 3:7), 통치자들을 지도하고 그들의 활동을 강화하였으며(사 36:2; 37:6,7), 백성들에게 충성하도록 격려하였고(수 24:20-23) 여러 가지 악행들을 저지 내지 대항하였으며(미 2:1-3; 말 3:8-10), 파멸과 건설이란 이중 책임 등을 수행하였다 (렘 1:10). 신약성경 시대에 예언자의 활동도 구약성경 시대의 그것과 궤를 같이 한다. 그러나 탈 신정정치 시대인 신약성경 시대의 예언자의 활동이 당연히 선교 중심적이었고 교회 중심적이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홀브루크(Frank B. Holbrook)는 신약성경 시대의 예언적 은사를 받은 사람들의 활동을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The Biblical Basis for a Modern Prophet, "Source Book of Documents" (SDA Theological Seminary, Andrews University, 1992), 3-5.
1. 다가오는 위기나 곤경을 미리 경고하는 일(행 11:27-30; 20:23; 21:10-14)
아가보는 천하에 흉년이 도래한다는 예언을 하였고 이는 성취되었다. 이방인 신자들이 기근 구호금을 보냄으로 유대 그리스도인 신자들과의 사이에 끈끈한 형제애를 보여 주었다.
2. 외국 선교활동 개시
이 예언적 은사로 안디옥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구별하여 선교여행을 위촉하였다(행 13:1,2). 성령께서는 바울의 선교지 방향을 유럽으로 돌리도록 하였다(행 16:6-10). 또 바울의 2차 선교여행에는 예언자 실라가 동행하였다(행 16:40; 15:22, 32).
3. 교리적 위기에서 참 교리 확인
예루살렘 총회 시(행 15장) 유대주의적 의식이 이방인 개종과 구원의 요건이 되는지 여부에 관한 논쟁이 있었다. 총회는 성령의 지도에 조화되는 결정을 했고 예언자들(유다와 실라)은 이 결정을 여러 말로 형제들에게 권면하고 굳게 하였다 (행 15:32).
4. 교회를 세우고 권면하고 안위하는 일
예언하는 자는 신자들에게 말하며 교회의 영적 생활을 세우고 격려하고 안위하게 한다 (고전 14:3).
5. 교회를 참 믿음 가운데 연합케 하고 거짓 교리에서 보호하는 일
하나님께서 사도,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와 함께 예언자를 세우신 것은 성도를 온전케 하고 봉사의 일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며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과 믿는 일에 하나가 되게 하고 교회를 그릇된 교훈에서 보호하는데 있었다(엡 4:11-15).
6. 사도들과 함께 교회의 기초를 놓는 일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스도 모퉁이 돌과 함께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터 위에 세워졌다(엡 2:20). 여기서 한 묶음으로 표기된 “사도들과 예언자들”은 그리스도 교회의 기초로서 구약시대의 예언자와 신약시대의 사도들을 지칭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두 어휘의 순서가 예언자들과 사도들이 아닌 사도들과 예언자인 이상 여기 예언자들은 신약시대의 예언자로 보인다. 이런 시각은 후에 나오는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예언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는 것 같이”(엡 3:5)의 용례에서도 확인된다.
성경은 예언적 은사의 결정체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언적 은사를 예언자에게 주셔서 자기의 뜻을 선포하고 자기 백성을 지도하여 오셨다. 예언자를 가리키는 신구약성경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1. 로에와 코제
말들은 선견자 즉, 보는 자(seer)를 뜻한다. 이 말이 예언자에게 적용될 때에는 꿈이나 이상 중에 하나님의 메시지를 보는 행위에 그 특징이 있다.
이 “로에”나 "코제“는 하나님께서 예언자의 눈을 열어 정보가 되었던지 기별이 되었던지 간에 그가 이해하여 백성에게 전하는 자란 의미가 담겨있다. 그리고 이 용어들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이상을 주신 경우 모두 하나님의 기별을 수용한다는 것에 그 강조점이 있다.
2. 나비
"예언자" (삼상 9:9)를 뜻하는 이 용어가 구약성경 전체에 지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로에와 동의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그 기본적인 뜻은 “권위 있는 대언자”에 있다.
이 용어의 초기 용례는 모세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하는 아론이 대언자로 곧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말해야 하는 것에 나와 있다. “너는 그에게 말하고 그 입에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의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출 4:15,16). 아론은 모세를 위한 대변인이 되었다(출 7:1,2). 예언자는 자기 생각을 말하는 자가 아니고 자기를 부르시고 선택하신 하나님의 사상과 기별을 위한 대변인이 된다.
3. 프로페테스(proph?t?s)
이 말은 구약성경의 나비에 대한 70인역의 대응 번역어다. 신약성경에서 “예언자”를 이 어휘로 표기하였다. 오늘날 영어 pro-phet도 이 헬라어에서 파생되었다. 이 말은 “앞에(fore)”, “위하여, 대신하여(for)”를 뜻하는 전치사 프로(pro)와 "말하다"란 동사 페미(ph?mi)의 합성어로 前言者, 代言者, 豫言者를, 또는 이 모두를 함축한 預言者를 뜻한다.
일반적 의미에서 예언자는 하나님의 대변인이다. 성경에서 참 예언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아 하나님을 위하여 선포하는 대변인이다.M. E. Boring, "What Are We Looking for? Toword a Definition of 'Christian Prophet,'"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Seminary Papers Ⅰ(1973): 152.
그는 하나님과 교통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아서 말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바 기별을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자며 그분의 뜻을 해석하는 자다. 그러나 직접 하나님께로부터 영감을 받지 아니할지라도 예언자 학교의 생도들처럼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하시는 일과 길을 가르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사람도 예언자로 불리었다.Ellen G. White, Education , 46.
이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총명이 있고 근면한 일단의 청년들“이고 ”예언자들의 아들들“Ibid. 이었다. 예언자 학교 생도를 예언자로 부르는 경우는 거룩하신 분의 뜻을 가르치고 권고하는 교사로 부름 받은 의미에 국한된다.White, Patriarchs and Prophets 593. 그러나 이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예언자가 아니다.
하나님을 위한 대변자가 되는 예언자의 의미가 하나님을 위한 설교(preaching)개념으로 변질되기도 하였다고 보아 신약성경에서 이 예언 은사를 가끔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해설설교(expository preaching) 은사라고 보는 자도 있다.렌스키, 로마서, 2:245, 246.
플럼머(Alfred Plummer)가 고린도전서 13:2의 “예언”을 “영감적 설교”의 은사로 본 것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First Epistle of St. Paul to the Corinthians, 289. 은 이 광의적 의의에 집착하는 소치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예언하는 일(proph?teu?)"이 설교의 영역에 관한 것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특별계시를 받고 하는 범주에 속한 것일 진데 그것은 예언자의 기능에 속한다 (눅 1:25-38; 행 11:27, 28; 13:1; 15:32; 21:9 참조)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성령께서 영적 선물(고전 12:4; 엡 4:7-8), 즉 은사(charisma)를 각 교인들에게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고”(엡 4:12),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데”(엡 4:13)있다. 이 예언적 은사를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고 이 땅에서의 교회의 사업을 진전시키는 일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벧전 4:10 참조).
신약성경에서 성령의 선물에 관한 기본 목록에서 예언적 은사는 두 번째로 나열되어있다. 첫 번째가 사도의 은사이고 그 다음이 예언자의 은사이며 세 번째가 교사의 은사이다 (고전 12:28-30; 엡 4:11). 여기서 예언자의 은사는 사도들의 역할을 배척하거나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기능은 일반적으로 사도들과 마찬가지로 교회 신도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베드로, 요한, 마태와 같은 사도들은 그 특수한 신분에 비추어 이 예언적 은사도 받은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사도와 예언자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구약성경 시대에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대변자가 되었고, 하나님의 목적을 들어냈으며(암 3:7), 통치자들을 지도하고 그들의 활동을 강화하였으며(사 36:2; 37:6,7), 백성들에게 충성하도록 격려하였고(수 24:20-23) 여러 가지 악행들을 저지 내지 대항하였으며(미 2:1-3; 말 3:8-10), 파멸과 건설이란 이중 책임 등을 수행하였다 (렘 1:10). 신약성경 시대에 예언자의 활동도 구약성경 시대의 그것과 궤를 같이 한다. 그러나 탈 신정정치 시대인 신약성경 시대의 예언자의 활동이 당연히 선교 중심적이었고 교회 중심적이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홀브루크(Frank B. Holbrook)는 신약성경 시대의 예언적 은사를 받은 사람들의 활동을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The Biblical Basis for a Modern Prophet, "Source Book of Documents" (SDA Theological Seminary, Andrews University, 1992), 3-5.
1. 다가오는 위기나 곤경을 미리 경고하는 일(행 11:27-30; 20:23; 21:10-14)
아가보는 천하에 흉년이 도래한다는 예언을 하였고 이는 성취되었다. 이방인 신자들이 기근 구호금을 보냄으로 유대 그리스도인 신자들과의 사이에 끈끈한 형제애를 보여 주었다.
2. 외국 선교활동 개시
이 예언적 은사로 안디옥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구별하여 선교여행을 위촉하였다(행 13:1,2). 성령께서는 바울의 선교지 방향을 유럽으로 돌리도록 하였다(행 16:6-10). 또 바울의 2차 선교여행에는 예언자 실라가 동행하였다(행 16:40; 15:22, 32).
3. 교리적 위기에서 참 교리 확인
예루살렘 총회 시(행 15장) 유대주의적 의식이 이방인 개종과 구원의 요건이 되는지 여부에 관한 논쟁이 있었다. 총회는 성령의 지도에 조화되는 결정을 했고 예언자들(유다와 실라)은 이 결정을 여러 말로 형제들에게 권면하고 굳게 하였다 (행 15:32).
4. 교회를 세우고 권면하고 안위하는 일
예언하는 자는 신자들에게 말하며 교회의 영적 생활을 세우고 격려하고 안위하게 한다 (고전 14:3).
5. 교회를 참 믿음 가운데 연합케 하고 거짓 교리에서 보호하는 일
하나님께서 사도,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와 함께 예언자를 세우신 것은 성도를 온전케 하고 봉사의 일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며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과 믿는 일에 하나가 되게 하고 교회를 그릇된 교훈에서 보호하는데 있었다(엡 4:11-15).
6. 사도들과 함께 교회의 기초를 놓는 일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스도 모퉁이 돌과 함께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터 위에 세워졌다(엡 2:20). 여기서 한 묶음으로 표기된 “사도들과 예언자들”은 그리스도 교회의 기초로서 구약시대의 예언자와 신약시대의 사도들을 지칭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두 어휘의 순서가 예언자들과 사도들이 아닌 사도들과 예언자인 이상 여기 예언자들은 신약시대의 예언자로 보인다. 이런 시각은 후에 나오는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예언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는 것 같이”(엡 3:5)의 용례에서도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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